
1. 티스토리는 이제 끝인가?
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잘 해오다가 왜 워드프레스로 넘어오게 되었는지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.
저는 원래 제가 기억력이 좋지 않아 인터넷에서 찾았던 좋은 자료를 제 방식대로 정리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. 그래서 이 것들을 노션이나 옵시디언 같은 개인 노트에 정리해놓다가, 뭔가 다른 분들도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까해서 그 것을 블로그에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. 특히나 저와 같이 컴퓨터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사용하시는 지식노동자 분들께서 잘다루는 프로그램들도 오랜만에 사용하면 가끔 까먹는 일이 빈번하기 때문에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.
그렇게 좋은 취지로 시작하여 포스팅을 통해 애드센스로 수익을 얻고 있었는데…
[안내] 6월 27일부터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신설합니다. (tistory.com)
다음과 같은 티스토리 정책변경이 있었습니다… 이 때문에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워드프레스로 이전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. 실제워드프레스 이전에 대해 구글 검색을 해보았을 때, 상당한 글들이 노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

그래서 저도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려 합니다! 티스토리의 정책 변화가 많은 블로거들의 앞날을 좌우하는 것 같아요. 유튜브에 다양한 워드프레스 강의가 있는데 그중에 로알남님의 무료강의 8편(현재 5편 업로드됨)이 가장 구체적이고 좋아보이네요.
이것저것 만져보다가 워드프레스의 매력에 푹 빠져버렸습니다. 이것은 그냥 신세계입니다. 그동안 왜 티스토리를 하며 그 고생을 했나 다시 생각해봅니다…🤔
2. 워드프레스 장점
- 자유로운 구성 가능!
- 구글 SEO로 애드센스 수익 최적화
- 관련 데이터 방대하여 본인 노력에 따라 발전가능성 무궁무진
- 워드프레스는 저품질이 없다.
- 콘텐츠는 플랫폼에 독립적이고, 확장이나 이전시 제약이 없다.
- 다양한 플러그인
3. 워드프레스 단점
- 진입장벽이 조금 존재함.
- 네이버와 다음 노출이 살짝 아쉽다.
4. 기존 블로그 링크
아카이브 (tistory.com) : 저의 메인 블로그였습니다. 블로그의 취지는 기존과 같습니다.
pai3n (tistory.com) : 저의 서브 블로그입니다. 서브도메인을 통해 애드센스 승인을 얻고자 만들었습니다.
※ 위의 두 블로그는 이제 운영하지 않을 계획입니다. 기존 포스팅은 그대로 유지하겠습니다.